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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심화

절대강좌 유니티 13 (오클루전 컬링)

by 노재두내 2023. 10. 12.

오클루전 컬링 : 렌더링 부하를 줄여주는 기법 중 하나로 3D 게임 및 콘텐츠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불필요한 요소를 렌더링에서 제외함으로써 렌더링 부하를 줄이고 속도를 향상시킨다.

 

컬링 방식

1. 프러스텀 컬링

카메라의 시야 범위에 들어와 있는 물체만을 렌더링하고 시야 범위 밖의 물체는 렌더링 하지 않는다.

 

2. 오클루전 컬링

카메라 시야에서 다른 물체에 가려 보이지 않는 물체를 렌더링 하지 않는 기법

Occluder Static - 다른 물체를 가릴 수 있는 객체

Occludee Statkc - 가려지는 물체

 

1인칭 시점이고 건물이나 장애물이 많은 스테이지일 경우 사용하길 권장 , 하지만 3인칭 시점 또는 톱다운 시점의 경우는 오히려 부하를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장르에만 적용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