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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VR 프로젝트 제작

[마블 VR] 구현 목록 정리 및 분석

by 노재두내 2023. 10. 30.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의 전투 씬은 같은 씬임 

->다만 캡틴 아메리카는 바닥에서 전투 / 아이언맨은 고공 전투

날아다니며 다가오는 적 비행기들을 격추하고 스페이스 스톤을 얻으면 승리하는 것이 게임의 전체적인 컨셉

아이언맨과 캡틴 아메리카는  정해진 길을 따라서 이동/비행한다.

스페이스 스톤

<MAIN MENU>

1.히어로 선택

- Curved UI,
- 아이언맨 / 캡틴 아메리카 2개의 캐릭터 중에 선택 나머지 캐릭터는 비활성화
- thumbStick으로 좌우 이동하면서 캐릭터 변경(hover 상태면 색상이 컬러로 변하고 살짝 커짐+ 파란색 테두리 생김)
- A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선택되고 인게임씬으로 넘어간다.


<인게임>

1.캡틴 아메리카

- 캐릭터 기능 설명 Curved UI
-
팔을 휘두르면 방패 날라가기(Arm Swinging)

 

그냥 grab 누른다고 방패가 생기지 않고 팔을 위로 올려 어깨 너머에서 그랩해야 생긴다

 

「swing 모션만 하면-> 팔에 계속 붙어있음

swing 모션 & grab 버튼에서 손 떼기 -> 날라감

swing 모션X & grab버튼에서 손 떼기 -> 바닥에 떨어짐

 

swing 모션은 거리와 속도로 확인 

어느 방향으로 날아갈지는 시작 지점과 끝지점으로 방향으로 확인

 

오른쪽을 쳐다보면서 왼쪽으로 스윙 -> 왼쪽으로 날아감위에서 아래로 스윙 -> 아래로 날아감

 

짧게 찔끔 스윙하면 안날라감 거리가 충분하지 않음 멀리 길게 스윙하면 빠르게 날라감」

 

 

날라갈때 초반에 방패 밖부분이 위쪽으로 방향을 잡도록 회전하면서  날라감

 

 

돌아올때

그냥 몸통쪽에 돌아오고 나중에 팔에 생기는 느낌일때도 있고 

 

바로 팔에 장착되는 느낌일때도 있음

 

손모양을 보면 그랩버튼을 누르고 있지 않는데도 방패가 돌아온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랩을 안눌렀더니 돌아오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이 드는게 장애물을 맞으면 무조건 돌아오는가 싶다.

근데 여기서는 안맞았고 , 그랩도 안눌렀는데 돌아옴

 

하지만 장애물은 맞고 그랩은 안누르면 어떻게 되는것일까??

이게 그 경우인거같다 그랩을 안눌러도 몸쪽으로 돌아오긴한다. 하지만 팔에 장착되지 않고 , 그랩을 눌러야지만 장착된다.

그렇다면 돌아올때 그랩하지 않은 방패는 어디로 가는걸까 등에 장착되는걸까 ?-> 근데 그러면 등 뒤로 해서 등에서 꺼내야할텐데 그렇지 않고 그냥 그랩만 눌러도 방패가 팔에 장착된다

 

 

이미 장착되어있다면 다른쪽 손의 그랩을 눌러도 장착되지 않으면 그냥 손 따봉 날릴수 있음

 

--------------------------------------------------※총 정리 -------------------------------------------------

이미 손에 장착(즉 그랩버튼을 누르고 있다면) 반대쪽 손이 그랩한다고 방패가 반대쪽 손으로 옮겨지지 않음
장착되는 팔을 바꾸고 싶다면 무조건 둘 다 그랩을 안하고 있어야함 날려서 반대팔로 받아야함

그리고 스윙을 하지 않아도 , 버튼에서 손을 떼면 무조건 방패가 나가긴 하는데 바닥쪽으로 나간다고 생각해야함 
그래서 스윙을 적을 향한 방향을 맞추기 위한 용도인거같음 
결론은 스윙을 해야 적을 맞출 수 있음

 

「시작되면 장착되어있지 않고 그랩하면 팔에 장착 ! 

스윙하지 않고 Getup하면 바닥으로 떨어짐

스윙하면 그 방향으로 날라감

 

적이 맞은 경우(부딪힌 경우, 바닥, 건물 등등)

 - 그랩을 한 경우 : 몸쪽으로 돌아오고 팔에 바로 장착됨

 - 그랩을 하지 않은 경우 : 몸쪽으로 돌아오고 팔에 장착되지 않고 몸통과 부딪히면 방패가 사라지고 그랩을하면 팔에 다시 장착됨

 

적이 맍지 않은 경우

 - 그랩을 한 경우 : 돌아와서 팔에 장착됨 

 - 그랩을 하지 않은 경우 : 돌아오지 않고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면 사라짐」

------------------------------------------------------------------------------------------------------------

 

 

- RG(오른쪽 handtrigger)또는 LG(왼쪽 hand trigger) 누르면 방패 다시 불러와서 팔에 장착(Distance Grab Interaction?)

Meta quest에 나와있는 Distance grab interaction 움짤

                  ↓

 

- 방패로 적 공격 막기
-
적이 1-> 때리고 바로 돌아오기
-
방패 날라가고 돌아올때 경로에 이펙트 (총알 trail renderer처럼)

날아가고 돌아올때 이펙트

 

- 적이 2개 이상이면 모두 튕겨서 죽이고 돌아온다.
-
마찬가지로 튕기면서 발생하는 경로에 이펙트

 

- 보이는 적을 모두 죽이면 길이 표시된다.
-
표시된 길따라 자동으로 카메라가 이동
(
정면을 바라보면 자동으로 이동한다. 정면이 아닌 다른 곳을 바라보면 이동하지 않음  )

 

- 특정 위치에서는 적을 모두 죽이면 원형의 leap location 생성


- Leap location
을 향해 A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레이 발사 , A버튼에서 손을 떼면 빠른 속도로 target location을 향해 leap 

Leap할때 바람 가르는듯한 이펙트


2.아이언맨

 

curved UI
 1. 미션 표시 -> 기능 구현 X 디자인을 고려해서 ui로 표시만 되도록 한다.
 2. 고속 리필서 > 마찬가지로 기능 구현 X
 3. 아이언맨의 hp -> 이것만 기능 구현함 

 

비행하기

오른쪽/왼쪽 Index Trigger 길게 눌러 Thrusters(추진기, 손바닥에서 불꽃나오며 비행하는것)점화하여 비행한다. 점화하지 않으면 가만히 하늘 위에 떠있고 앞으로 날아가려면 점화해야한다.

인덱스 트리거
점화

공격하기

- 앞쪽으로 팔을 뻗고 컨트롤러를 세우면 하얀 조준 에임이 생김

- 에임안에 공격 대상이 일정거리 가까이에 있으면 에임의 색상이 노란색으로 변함
- Index Trigger 짧게 
누르면 발사 , 한손은 비행, 한손은 공격 가

세우고 있으면 index Trigger눌러도 손가락이 안접히는건지 확실히 확인해봐야할듯

-> 손이 주먹쥐기, or 펴기 두가지밖에 없음 , 집게 손가락으로 집는건 없음 , 확실한건 플레이 해보긴 해야할듯

공격 당하기
-
적의 공격에 맞으면 아이언맨의 hp UI가 노란색으로 변하고 HP9% 감소한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hp 회복된다.   

 


3.적

1. 캡틴 아메리카 적 - 날아다니는 비행물체
생성 - 시야에 있는 적이 모두 죽으면 2개또는 3개가 멀리서 생성되어 앞으로 다가오다가 일정거리 가까워지면 멈춤


움직임 생성된 위치에서 크게 좌우상하로 벗어나진 않고 조금씩 상하좌우로 움직임 공격-> 살짝 이동-> 다시 공격-> 살짝 이동 이런 패턴

공격
-
일정거리 가까워지면 레이저를 player를 향해서 쏜다. 대략 2초동안 레이저 쏨-> 움직이면서 2초 휴식 -> 다시 2초동안 레이저 쏨


피격
-
맞으면 동그란 피격 이펙트 생성-> 아래로 떨어짐-> 떨어지면서 연기 같은 이펙트 생성-> 바닥에서 2초 후 터지면서 사라짐-> 터지는 이펙트
공격 당하면 레이저도 사라짐

 

1. 아이언맨- 날아다니는 비행물체
생성 양옆의 랜덤한 위치에서 날라와서 랜덤한 위치에 자리를 잡음
움직임 양옆에서 날라와서 특정 위치에 회전하면서 정착하고 회전도 멈춤 정착을 완료하면 공격함

공격
-
플레이어를 향해 동그란 총알을 쏴서 공격
피격
-
hp 적 위에 표시됨
-
모든 hp 가 떨어지면 아래로 빙글빙글 회전하면서 떨어짐